본문 바로가기
지란지교패밀리

[보도자료] 스팸메일은 진화한다. 페이스북 친구요청, 복권당첨 메일 조심해야 한다!!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11. 11. 4.
최근 저희 지란지교소프트에서 발표한 2011년 3/4 분기 스팸메일 동향 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3/4 분기의 전체 메일 중에 약 69% 정도가 스팸메일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거의 70%에 가까운 메일이 스팸메일이라니 놀라울 따름입니다. >.<;


이러한 스팸메일 중에는 73% 정도가 성인관련 메일이라고 합니다.
실제로 메일을 쓰다보면 성인관련 메일이 정말 많이 오는걸 알 수 있습니다. ㅠㅠ

그 다음으로는 홍보, 피싱 등의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무엇보다 이번 3/4 분기에는 몇몇 새로운 유형의 스팸메일이 등장해서 이용자들의 주의가 필요합니다.

먼저 SNS 의 폭발적인 증가에 따라 페이스북 친구요청을 사칭한 메일이 등장했습니다.


이 유형의 스팸메일은 이런식으로 진행이 됩니다.
사용자가 페이스북 친구요청 메일을 받게 되면 메일을 읽고 요청을 수락하게 됩니다.
그럼 화면이 전환되며 자연스럽게 어도브 플래쉬 플레이어를 설치하라는 메시지가 뜨는데 무심코 설치를 허락하면 악성코드가 설치되는 것이죠.


문제는 이렇게 설치된 악성코드들이 컴퓨터에 있는 각종 자료들을 빼가거나 수신자의 컴퓨터를 안좋은 용도로 사용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ㅠㅠ 그러니 더욱 조심해야겠죠!


또 한가지의 유형은 답변 형식입니다.
메일의 답변을 주는 형식으로 제목에 'Re : 답변입니다.' 같은 문구를 통해 호기심을 자극시키고, 클릭을 유도하게 합니다.
마찬가지로 메일을 클릭 시, 성인사이트나 도박 관련 사이트로 연동 되는 방식으로 악용하고 있습니다.

또 최근의 어려운 경제 상황을 반영하듯 복권에 당첨되었다는 내용의 메일도 있고, 이 메일의 경우는 개인정보와 금용정보를 모두 요구하기 때문에 더욱 조심하셔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역시 예방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모르는 사람으로 부터 온 메일이나, 말도 안되는 내용을 포함한 메일은 아예 열기전에 삭제를 하시는게 좋습니다.
또, 페이스북 친구요청 메일도 마찬가지로 모르는 사람이라면 삭제를 하시기를 바랍니다.

저희 지란지교소프트의 대표제품인 스팸스나이퍼(http://spamsniper.co.kr) 는 이러한 스팸메일을 차단하고, 업무 중 이러한 스팸메일로부터 발생되는 시간적인 손실, 각종 스팸메일로부터의 보호를 통해 훨씬 안정적이고 효율적인 업무 환경을 만들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좋은 정보 많이 공유해드릴께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