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피스키퍼

전체 직원 대상 기술보호 교육실시 - 오피스키퍼 정보보안 가이드 제4강

by 지란지교소프트 2020. 9. 7.


녕하세요 오피스키퍼 정보보안 가이드의 오과장입니다.
오늘은 우리회사 보안 환경 구축을 위한 그 네번째 시간으로 [전체 직원 대상 기술보호 교육실시]에 대한 내용을 다룰예정입니다.

                                                1. 기술보호 교육계획 수립 및 시행
                                                2. 기술보호 우수자 조치

                                                별첨 #1. 개인보안지침 
                                                별첨 #2. 정보보호 교육수행 지침


술 유출 수법은 나날이 발전하고 있으며 이와 더불어 핵심 기술이 외부에 유출되는 사고도 매년 증가하고 있는데요.

기술 유출 사고가 줄어들지 않는 가장 주된 이유가 무엇인지 아시나요?
바로 임직원들이 기술보호에 대한 의식이 부족하여, 기술 보호 관리 규정을 제대로 숙지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출처: 한국산업기술보호협회


그래서 기술 보호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거나 기술보호 사고로 인한 경제적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전체 직원을 대상으로 기술보호 교육을 정기적으로 실시해 임직원들이 규정을 제대로 숙지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하지만 전체 임직원 대상 보안 교육이라니.. 어렵게만 느껴지실 텐데요.
그래서, 오과장이 기술보호 교육계획 수립부터 사후관리까지 진행하였던 모든 노하우를 알려드리겠습니다!

▶ 보안 교육 계획 수립

    교육대상: 업무별, 직급별, 직책별 분리하여 교육 빈도와 시기, 교육시간을 적절하게 조정해야 합니다.
    교육 횟수: 특이한 사항을 제외하면, 매년 정해진 시점에 최소한 1회 이상 실시해야 합니다.
    교육 운영: 우리회사 보안 규정을 설명하고, 보안사고 사례 및 보안의무 위반 시 벌칙 등을 교육해야 합니다.
    교육 시행 방법 : 집합교육, 온라인 교육, 유인물 배포 중 선택적으로 실시(*각 교육방법에 대한 장,단점은 보안가이드 책에서 살펴보세요!)
    교육 사후 관리 : 교육 대상자들로부터 설문조사를 실시한 후, 미비한 사항에 대한 개선책을 마련할 필요가 있습니다.

  
가로 팁을 드리면, 기술 보호 교육과 더불어 기술 보호 우수자들에게 주는 포상 제도를 만들면 임직원들의 보안 의식을 제고에 도움이 됩니다😊

처음 직원 대상 보안 교육을 시작하려고 한다면 쉽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인터넷에 찾아보면 다양한 국가 지원 사업이 있고, 이것들을 100% 활용하시면 됩니다! 그래서 제가 기술보호 교육과 관련된 국가 지원사업을 제가 몇 가지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기술보호 교육 관련 국가 지원사업

 중소기업 기술보호 전문가 현장자문 : 전문가가 기업 현장에서 보안 수준을 진단하고 임직원을 대상으로 보안교육을 지원합니다.
ð 자세히 보기

 영업비밀 보호 교육 : 영업비밀 보호 문화 확산 및 기업의 영업비밀 관리, 분쟁 대응 능력을 배양하기 위해 교육을 지원합니다.
ð 자세히 보기

국가 지원 사업을 통한 보안 교육이 보안 사고 예방의 첫 단계가 될 수 있다는 점! 기억하세요! 😊

 

 


 

오피스키퍼 정보보안 가이드! 오늘은 우리회사 보안 환경 구축을 위한 그 네번째 시간으로 [전체 직원 대상 기술보호 교육실시] 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국가지원 사업과 별첨자료(#개인 보안 지침, #정보보호 교육수행 지침)를 활용하신다면 어렵게만 느껴졌던 직원 대상 보안 교육을 우리 회사에서도 실시할 수 있습니다.

제5강에서는 [직원 대상 비밀유지서약서 체결]에 대한 주제로 보안서약서 유형, 비밀유지서약서 구성요소 등에 대한 내용을 다루겠습니다. 더욱 자세한 설명을 원하시거나 질문이 있으시면 아래 메일 또는 연락처로 언제든지 문의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본 블로그에 게재되는 모든 컨텐츠의 저작권은 지란지교소프트에서 가지고 있으며, 동의 없는 컨텐츠 수정 및 무단 복제는 금하고 있습니다. 컨텐츠(글/사진/영상 등)를 공유하실 경우 반드시 출처를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Copyright ⓒ 2020 Jiransoft, Inc. All Rights Reserve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