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란지교패밀리

잠 잘오는 방법: 불면증OUT! 더 나은 내일을 만들어줄 숙면 팁은?

by 지란지교소프트 2021. 1. 22.

잠 잘오는 방법: 불면증OUT! 더 나은 내일을 만들어줄 숙면 팁은? - 지란지교소프트 with 지란지교패밀리


혹시 퇴근 이후 시간을 낭비해선 안 된다는 압박감을 갖고 있는 직장인 분들 있으신가요? 요즘 워라밸을 지키는 회사들이 늘어나면서 새로운 취미생활을 찾거나 자기계발에 몰두하는 열정 만수르 직장인을 흔히 볼 수 있죠.

이런 분들을 동료로 만나게 되면 나도 뭔가 해야 하나라는 조바심도 들고, 그 열정이 부럽다는 생각도 듭니다. 현실은 몸 하나 까딱하기도 귀찮고, 딱히 하는 것 없이 집에서 쉬고 싶은데 말이에요. 퇴근 후 일정 없냐는 물음에 괜히 작아지는 느낌이 들기도 해요.

꼭 어떤 활동을 해야만 의미 있고 알차게 시간을 보내는 걸까요? 스트레스를 받으며 억지로 무언가를 하는 것보다 때로는 진짜 휴식이 더 필요한 법이에요. 그래서 오늘의 워라밸 활용법은 바로 을 주제로 잡았습니다. 직장에서 열일하며 고생한 우리 몸에게 가장 좋은 휴식 방법은 역시 꿀잠 아닐까요? 더 나은 내일을 만들어줄 숙면 팁, 함께 알아보도록 할게요.

 

요즘 잘 자고 있나요?

정말 피곤하고 졸린데 막상 누우면 잠이 안 오는 상황만큼 괴로운 것이 없죠. 이런 불면증 증상을 누구나 한 번쯤은 겪게 되는데요. 간단한 테스트를 통해 평소 잠을 잘 자고 있는지 먼저 체크해보도록 할게요.

이 중에서 5개 이하를 체크한 분들은 불면증에 시달리는 때도 있지만 심각한 상황은 아니에요. 평소 생활 습관을 개선한다면 충분히 불면증을 이겨내고 꿀잠을 잘 수 있답니다. 다만 5개가 넘어간다면 만성 불면증이 의심되는 상태이니 수면 전문 클리닉에서 검사를 받아 보는 것을 추천해 드려요.
 

숙면을 부르는 생활 팁 '규칙적인 기상 & 취침 시간'

질 좋은 잠을 자기 위해서는 먼저 기상 시간과 취침 시간이 규칙적으로 이어져야 하는데요. 아마 일찍 퇴근 후 초저녁에 잠이 들어 새벽에 깨버리는 경험을 해본 적이 있을 거예요. 아니면 주말에 평일에 못 잔 잠을 한 번에 몰아서 자는 경우도 많죠. 이렇게 수면 시간이 오락가락하면 불면증이 올 확률이 높아요. 낮에는 짧은 시간이라도 햇볕을 쬐고, 초저녁잠을 다음 날 아침까지 이을 자신이 없다면 짧은 저녁 잠은 피하도록 해요. 주말에도 평일과 같은 수면 패턴을 이어가야 한다는 것 잊지 마세요!

 

잠들기 3시간 전 간식 금지

야식을 먹고 자는 습관도 숙면을 방해하는 요소예요. 음식물이 소화되는 데 걸리는 3시간 동안 위는 끊임없이 활동하는데요. 활발한 위 운동으로 뇌에도 자극이 전달되고, 이렇게 수면 중 자극 받은 뇌는 휴식을 취하지 못해 다음날 피로로 이어집니다. 그래서 적어도 잠들기 3시간 전에는 아무 것도 먹지 않는 것이 좋아요. 저녁 식사도 정해진 시간에 하는 것이 권장되는데요. 공복감이 느껴지지 않도록 탄수화물 위주로 식사하고 간식을 먹지 않도록 해요.

 

꿀잠 부르는 반신욕 & 아로마 테라피

잠들기 전 반신욕을 하면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돼서 체온이 따뜻해지고 숙면을 취하기 좋아요. 욕조에 38~40도의 미지근한 물을 받아 명치 부근까지 담근 후 몸과 마음을 휴식하는 시간을 가져보세요. 시간은 30분 이내가 적당하답니다. 이 때 아로마 오일을 욕조에 떨어뜨려 주면 더욱 좋은데요. 라벤더와 캐모마일 향이 특히 수면에 효과적이라고 해요. 반신욕이 번거롭다면 족욕으로도 비슷한 효과를 볼 수 있으니 시도해보세요!
 

숙면에 최적화된 침실 만들기

생활 습관을 개선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내 침실이 잠들기 좋은 공간으로 꾸며졌는지 다시 한 번 살펴볼 필요도 있어요. 온도가 너무 낮거나 높진 않은지, 베개나 매트리스는 편안한 지 체크해보세요. 매트리스 스프링의 진동과 소음이 예민하게 느껴진다면 라텍스나 메모리폼을 사용하는 게 좋습니다. 이불도 숙면에 큰 영향을 끼치는데요. 보온성이 뛰어나면서 가벼운 이불, 포근한 느낌의 무게감 있는 이불 등 취향에 맞는 이불만 잘 골라도 숙면에 도움이 된답니다.
 

예전부터 잠이 보약이라는 말이 있죠. 개운하게 잘 자고 일어나면 정말 피로가 싹 풀리는 느낌이 들어요. 이렇게 잠을 잘 자는 것만으로 그 다음날의 컨디션이 달라지고, 나아가 새로운 활동을 하게 만드는 원동력이 될 수 있어요. 아직 퇴근 후 나만의 여가 시간을 제대로 즐기지 못하고 있다면, 먼저 건강한 수면 습관부터 들여보는 건 어떨까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