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피스키퍼

문서백업 - DLP솔루션 오피스키퍼, 한눈에 이해하기 제5강

by 지란지교소프트 2020. 9. 8.


안녕하세요. 통합PC보안 정보유출방지(DLP)솔루션 오피스키퍼 입니다.
오피스키퍼에 대한 이해를 돕고 100% 활용하실 수 있도록 준비한 [DLP 솔루션 오피스키퍼, 한눈에 이해하기]
제 5강에서는 오피스키퍼 주요기능 중 네 번째 ‘문서백업’ 기능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017년 서버 호스팅 전문기업인 ‘인터넷나야나’의 랜섬웨어 감염사고 기억하시나요? 모든 호스팅의 서버 자료가 암호화되고, 백업 자료마저 삭제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약 5,500여 개의 홈페이지 서비스가 중지되었습니다. 아직 랜섬웨어 하면 회자될 만큼 대표적인 사고입니다. 사고 이후 2년이나 흐른 2019년에도 랜섬웨어는 여전히 기승을 부리고 있습니다.

랜섬웨어나 악성 바이러스에 PC가 감염되면 암호화된 원본 데이터 회복이 불가능한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미리 대비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설마 하는 생각으로 방치하다가 후회하면 이미 늦고, 돌이킬 수가 없지요.


데이터 유실의 궁극적인 대책은 ‘백업’입니다.

랜섬웨어, 블루스크린, 바이러스, 스파이웨어, 퇴사자의 고의 삭제 등 다양한 형태의 데이터 손실이 발생하더라도 언제든 원본파일을 복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2019년에도 고도화된 랜섬웨어 공격이 지속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공든 탑이 무너져 내리지 않도록 미리 대비하는 것이 좋겠죠!

하.지.만 백신, 정보유출방지(DLP), DRM 등등 도입해야 하는 보안 솔루션이 많은데, 백업솔루션 하나에 투자하기엔 금액, 관리 등 부담이 많이 되는 것이 사실이죠. 오피스키퍼는 문서백업을 비롯한 정보유출방지, 민감정보관리 등을 포함한 7가지 보안 기능을 하나의 솔루션으로 통합 제공하여 안전한 업무환경을 구축합니다. 오피스키퍼가 사내 보안을 걱정하는 분들의 모든 고민을 해결해 드리겠습니다.

그럼, No.1 정보유출방지 솔루션 오피스키퍼의 4번째 기능 ‘문서백업’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

오피스키퍼 문서백업은 PC에 저장된 파일과 유출된 파일을 자동 백업해 고의적인 삭제나 랜섬웨어에 의한 정보유실에 대비할 수 있으며, 사고 발생 시 유출 증거자료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오피스키퍼 문서 백업 기능 한눈에 보기


세부기능1. 중요파일 백업&버전관리


데이터 백업을 사용하고자 할 때, 몇 가지 고민이 뒤따르게 됩니다.


백업 용량은 한정적인데, 모든 파일을 백업하면 스토리지 용량이 많이 필요할 것 같아.’
‘전부 백업을 해버리면 자연스럽게 컴퓨터가 느려지지 않을까?’



이를 해결하기 위해 오피스키퍼는 백업정책 상세설정 기능을 지원합니다.

A. 백업 범위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PC 전체, 관리자/사용자 지정경로)
PC 전체, 관리자/사용자 지정경로 3가지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관리자 지정경로는 관리자가 백업 대상 경로를 지정하고, 사용자 지정경로는 사용자가 백업 대상 경로를 설정합니다. (우측의 “개수”는 사용자가 에이전트에서 지정할 수 있는 경로의 숫자를 말함)

B. 백업 파일의 최대 크기를 설정할 수 있어, 설정한 크기보다 작은 용량의 파일만 백업할 수 있습니다.

C. 동일한 파일이 내용만 변경되어 백업될 경우 ‘최신 리비전 유지 수’만큼 삭제되지 않고 유지됩니다.

리비전이란? 동일 파일을 저장시점에 따라 최대10개 버전까지 저장 가능한 파일 버전관리
Ex) '최신 리비전 유지 수'가 5개인 경우 A.doc 파일이 내용만 변경되어 여러 번 백업될 경우 5개까지 백업이 되며 5개를 초과하면 가장 오래된 백업 파일을 자동 삭제하고 백업됩니다.

D. 최신 리비전 상태만 저장할 경우, 원본 문서가 유실될 가능성이 존재하지만 확정 리비전(= 처음 백업되는 파일)가능을 사용하여 이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선택적으로 사용가능)

예를 들어, 최신 리비전 수가 2개이고, 확정 리비전 생성 주기가 1시간이라면 삭제되지 않고, 유지되는 파일은 아래 그림과 같습니다.

 

E. 백업 대상 확장자를 확인할 수 있으며, 백업여부가 ON으로 설정된 확장자의 파일만 백업됩니다.
확장자를 추가 및 삭제할 수 있습니다.

※ 중요문서 백업현황

백업된 저장파일 내역 및 원본파일의 원하는 버전으로 다운로드 제공합니다.



세부기능2. 유출파일 백업


“해당 기능은 오피스키퍼 정보유출방지 기능에서 저장매체 별 차단 또는 파일첨부 차단 기능을 설정했을 시에만 동작합니다.”

A. 자동 백업할 파일의 최대 크기 설정이 가능합니다.

B. 매체 저장, 파일첨부 전송 등 유출 유형 별 세부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C. 반출 시 어떤 파일을 백업할지 확장자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 유출파일 백업 현황

백업된 유출파일 내역과 원본파일을 제공합니다.



세부기능3. 일괄 다운로드 정책

A. 백업된 파일을 다운로드 할 수 있는 대상자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 이미 추가된 사용자는 기간이 만료되거나 다운로드를 완료하기 전까지는 재 추가가 불가능 합니다.

B. 상세 보기를 통해서 설정자, 대상자, 만료여부(만료일) 다운로드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C. 파일정보를 선택하면 대상자의 파일 다운로드 현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유출파일 백업 현황



세부기능4. 저장소관리


A. 저장소의 정보(이름, 유형, 저장공간 현황, 다운로드 용량 현황)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B. 저장소에 백업되는 파일을 암호화하여 저장할 수 있습니다.
C. 저장공간이 부족한 경우 자동으로 오래된 파일을 삭제 후, 신규파일을 저장할 수 있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D. 저장한도를 초과할 경우 이메일로 알림 메일이 발송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E. 저장 공간 사용현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F. 서버에 백업된 파일의 리스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5강] DLP솔루션 오피스키퍼, 문서백업 한눈에 이해하기!

내부정보 유출 문제에 대응할 수 있는 ‘정보유출방지 솔루션’ 오피스키퍼의 주요기능 중 네번 째 ‘문서백업’기능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더욱 자세한 설명을 듣고 싶다면 아래 메일 또는 연락처로 언제든지 문의 부탁드립니다.
다음주 이 시간에는 오피스키퍼의 다섯 번째 주요기능 ‘웹/소프트웨어 차단’ 기능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본 블로그에 게재되는 모든 컨텐츠의 저작권은 지란지교소프트에서 가지고 있으며, 동의 없는 컨텐츠 수정 및 무단 복제는 금하고 있습니다. 컨텐츠(글/사진/영상 등)를 공유하실 경우 반드시 출처를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Copyright ⓒ 2020 Jiransoft, Inc. All Rights Reserve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