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지란지교소프트의 마.슷.콧.흐. 지란군입니다.
오랫만에 돌아온 드림투게더, 벌써 세 번째 IT기업을 만날 시간인데요,
긴 시간 기다리신 만큼, 어마어마한 기업을 만나고 돌아왔다는 말씀!
-
여러분께 소개해 드릴 이번 대한민국 IT기업은,
바로 국내 숙박 1위 기업, '야놀자' 입니다.
-
Prologue
(드림투게더 2편인 엑셈 편이 끝난 후)
'아. 다음 회사는 어디로 하지. 왜 이렇게 아는 회사가 없지....(또르르)'
(쿨메신저를 뒤지며) 어라? 좋아. 요 선배님께 메시지좀 날려봐야지
-
...꽁시랑꽁시랑...툭탁툭탁...야놀자가 어쩌고 저쩌고, 그래서 저래서 ....야놀자 인터뷰를 한번 해봐요...네...네?
엥? 근데 야놀자가. IT 기업이에요?
[야놀자 본사 전경 ]
-
지란군 : 안녕하세요. 지란군 입니다.
야놀자 : 넹~ 반가워요 지란군. 이렇게 야놀자를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
지란군 : 단도 직입적으로 묻겠습니다. (비장) 야놀자. IT 기업입니까?
(아니면...저 그만 일어나봐야되요...)
야놀자 : 그럼요 ㅎㅎㅎ 야놀자는 O2O 서비스를 하는 IT 기업입니다!
정확히 말씀드리면 온라인, 오프라인, B2B를 비롯하여 숙박업과 관련한 분야에 플랫폼 사업을 하고 있는 기업으로써
숙박, 예약, 광고를 주로 담당하는 온라인 사업과 프랜차이즈, 직영 모텔을 운영하는 오프라인 사업,
그리고 숙박과 관련한 B2B 사업과 놀이문화 콘텐츠, 좋은숙박연구소와 스마트 프런트를 서비스하는 O2O IT기업입니다.
[야놀자의 사업 분야]
-
지란군 : 와우. 다행이네요. 사실 저는 야놀자를 어플리케이션을 통해서 숙박을 예약하는 서비스만
제공하는 업체로 알고 있었는데, 생각보다 굉장히 다양한 분야에서 사업을 진행중이셨네요.
야놀자 : 네. 저희는 숙박 예약을 도와주는 서비스만 제공 뿐 아니라
숙박 업소에서 객실관리 플랫폼을 IoT에 접목 하여 제공하는 스마트 프런트를 서비스 하고 있고,
직영 프랜차이즈 숙박 업소를 비롯하여 숙박과 관련한 다양한 B2B, 오프라인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야놀자에서 운영중인 직영 호텔 H Avenue]
-
지란군 : 오! 앱을 통해 숙박, 대실을 예약하는 것만 서비스하는것이 아니라
숙박 업소 내에서의 IoT 기능까지 접목시킨 사업을 진행중이시라면
회사 내에 개발 인력이 상당히 많으실 것 같아요.
야놀자 : 네. 저희 회사내의 R&D 인력은 80명이 조금 넘는 수준이구요,
본사에 근무하는 직원의 3분의 1정도가 개발 인력입니다.
지란군 : 네? 80명이요?
야놀자 : 네. 지금 인터뷰를 진행중이신 이 건물(본사)에만 10개 층(19개 층 중)을 사용 중인데요,
현재는 80여분의 개발자 분들이 상주하고 계십니다.
지란군 : 그러면 야놀자의 전체 구성원은 어떻게 되나요?
야놀자 : 네 지방에 근무하는 모든 인력을 다 포함하면 450명 정도입니다.
지란군 : 우와~~~~~ 생각보다 훨씬 많은 분들이 근무하고 계시네요!!! 몰랐어요 (무지했습니다 ㅠ.ㅠ)
ㅎㅎㅎ 회사에 대한 자세한 이야기는 조금 나중에 따로 부탁드려요
아직 궁금한게 너무 많거든요 ㅎㅎ
야놀자 : 네 그래요 ㅎㅎ
[인터뷰가 진행 된 야놀자 본사 1층의 회의실. 카페테리아 한쪽에 이렇게 멋진 회의실이 있었어요]
-
'야놀자의 온라인 사업은?'
지란군 : 야놀자의 온라인 사업에 대해 조금 자세히 설명 해주실 수 있나요?
야놀자 : 네! 야놀자의 대표적인 서비스라 할 수 있는 온라인 사업은
모텔을 비롯한 펜션, 게스트하우스 등 다양한 중소형 숙박시설의 정보를 제공하여
고객들이 빠르게 예약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지난 2016년 7월 호텔나우를 인수하여 모텔, 펜션 뿐 아니라
호텔의 예약도 손쉽고 저렴하게 이용 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지란군 : 현재 숙박 예약 어플리케이션 회원수와 다운로드수, 그리고 매출 모두 1위를 기록하고 있는데요,
어떤 점에서 1위를 기록하고 있다고 생각하시나요?
야놀자 : 가장 먼저 경제적인 가격으로 모텔, 호텔, 게스트 하우스 등을 바로 비교 검색하여 예약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최저가 보상제 등을 통해 소비자가 가장 저렴한 가격에 숙박을 제공하고 있으며,
전국 122개의 프랜차이즈 모텔을 비롯하여 전국의 주요 도시의 숙박 업소를 종류에 상관없이
손쉽게 검색, 비교, 예약이 가능 하기 때문에 업계 1위를 기록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
지란군 : 지난해 매출이 어마어마했어요, 성장율도 대단했구요.
야놀자 : 네. 연결매출 기준 758억을 기록했고, 약 94%의 성장율을 기록하였는데요,
가장 고무적인것은 온라인 서비스에서 나오는 광고비의 비중이 줄어들고,
숙박 프랜차이즈, 숙박 B2B 영역 등 에서의 매출 비율이 크게 올라
이제는 거의 비슷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
'야놀자, 이렇게 성장했고, 이렇게 변했어요'
야놀자 : 작년은 단순히 매출이 높아서 뿐 아니라, 회사 내부적으로도 큰 변화가 있었던 해였어요.
왜냐하면 작년 5월에 전사의 앱 구조를 모두 바꿨거든요.
특히 운영하던 10여개의 서비스를 모두 한 곳으로 몰아서 통합 서비스를 구축하는 작업을 했는데요,
안정화 하는 작업만 4개월여가 걸렸을 정도로 엄청난 작업이었죠.
지란군 : ......10개 서비스를...요? 그러면 개발자 분들 잠은 언제...
(또르르)
야놀자 : 잠...이요? 잠은...죽어서 푹 잘 수 있다는 그거 말씀이신가요?
당시에 팀장급 개발자 분의 일화가 있었는데요,
당시 면접을 보러 지원자를 만나러 가서 면접을 진행 하시는데,
지원자 분이 그러시더래요,
'면접 빨리 끝내시고 가보셔야 하는것 아니냐고. 좀 쉬셔야 할 것 같은데요...'
지란군 : 아....그...음...그 팀장님은 회사에 잘 계시죠?
야놀자 : ㅎㅎ 네 그럼요. 회사의 코어 개발자로 잘 근무하고 계시답니다.
지란군 : 와하하...다행이네요. 그럼 그렇게 고생했던 변화가 시장에서 어떤 반응을 얻었나요?
야놀자 : 우선 사업적으로는 폭발적이었죠. 그렇지만 정말 힘들었어요
우선 숙박 업소를 운영하시는 업주들도 자꾸 바꾸는걸 선호하시진 않으시기 마련이구요,
회사 내부에서도 개발자들을 다시 배치하고 업무를 다시 나눠야 했고, 마케터들 역시
담당하는 서비스가 바뀌는 과정에서 다들 고생을 많이 했었죠.
그래도 정말 큰 일을 해냈다고 생각해요.
조금 포장해서 말하자면, 저희가 시장의 트렌드를 한 발 앞서서 시작한 것이거든요.
모텔 이라는 하나의 숙박 카테고리가 아니라, 호텔, 펜션, 게스트하우스까지 함께 서비스하는
트렌드를 읽은 곳이 없었는데 저희는 먼저 시도를 했고, 성공을 했으니까요.
[야놀자의 온라인 숙박 서비스는 이렇게 다양하게 준비 되어 있다고 합니다!]
-
지란군 : 그럼 여러가지로 2016년은 야놀자에게 중요한 방점을 찍은 한 해로 기억이 될 것 같네요.
야놀자 : 네. 단순히 숙박 업소의 광고, 예약 상품을 판매하는 것이 아니라 업주들은 최대의 수익을 얻을 수 있도록
좋은 숙박 연구소, 스마트 프론트 등을 제공하여 비용 절감을 할 수 있도록 해주고,
고객들에게는 최대한 많은 선택지를 저렴하게 이용 할 수 있도록 제공을 했기 때문에
저희가 업계 1위를 차지 할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
지란군 : 아. 아까부터 궁금한 것이 한 가지 있었는데, 스마트 프론트는 어떤 서비스인가요?
야놀자 : 오! 이 스마트 프론트야 말로 저희 야놀자가 IT 회사임을 잘 보여줄 수 있는 서비스 일것 같은데요,
숙박 업소를 직접 관리할 수 있는 온,오프라인 기능을 모두 갖춘 숙박운영 통합 솔루션입니다.
이뿐만 아니라 숙박업계에서 최대 규모의 채용 정보도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숙박 업소를 운영하시는 분들께서 손쉽게 업소를 관리 할 수 있답니다.
더군다나 초기 비용 없이 모든 기능을 무료로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All in one 으로 업소를 관리할 수 있는 최고의 솔루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O2O 숙박 업계의 성장이 한계에 다다른건 아닌가요?'
지란군 : 음. 이번 질문은 조금 예민할(?) 수 있는 질문일 수 있겠는데요,
급 성장을 보여주고 있는 O2O 숙박 사업이지만,
업계의 성장 한계를 지적하는 분들이 상당히 많은 것 같습니다.
이 점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야놀자 : 음 이 부분에 대해서는 이렇게 말씀 드리고 싶은데요,
우선 숙박 업계 전체 시장은 20조 정도의 시장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 중 단 5%만이 온라인, 혹은 앱을 통해서 접근이 가능한 상황입니다.
즉 20조의 시장 중 5%를 두고 현재 O2O 숙박 업계가 경쟁하고 있는 중이며,
그 5% 내의 시장이 포화 되었다는 것은 사실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렇지만 야놀자는 5%의 온라인 숙박 예약 시장 뿐 아니라
워크인 고객을 위한 프랜차이즈 직영 숙박업소도 운영을 하고 있기 때문에,
회사의 발전 가능성에 대해서는 긍정적으로 전망을 하고 있으며
향후 나머지 95%를 온라인 시장으로 끌어올리는데 노력 할 예정입니다.
이를 위해서 여러 캠페인, 놀이 문화 등을 지속적으로 진행 하고 있으며
2030을 넘어 더 많은 유저들이 야놀자를 활용 할 수 있도록 노력 할 계획입니다.
-
지란군 : 놀이 문화라는 단어를 언급하셨는데, 어떤 것을 의미하는지 조금 더 자세히 알 수 있을까요?
야놀자 : 저희의 꿈이 '누구나 맘 편히 놀 수 있게 용기를 줄 수 있는 회사를 지향한다' 거든요.
지란군 : 아아아아앗!!!!!!! 꿈을 지금 벌써 말씀 하시면 어떡해해욧!!!!!!
야놀자 : .........??? 나...나니??
지란군 : 그건 드림투게더 공식 질문인데.....ㅠ.ㅠ 엉엉엉...
네 계속해주세요.
야놀자 : 하하하;;; 네
무튼 지난 2015년부터 좋은 숙박 캠페인, 집 떠날 땐 야놀자 등의 슬로건을 걸고
SNS 채널 캠페인을 벌이고 있어요. 숙박에 대한 이야기를 창피해 하거나 하지 않고 개선해 나가기 위해
놀이문화 콘텐트를 제작해서 배포함으로써 자연스러운 것으로 이야기 하려고 하고 있어요.
-
지란군 : 아. 사실 숙박업소를 이용했다? 라는 것이 조금 터부시 되는 것은 사실이잖아요.
야놀자 : 네! 바로 그점이 저희가 중점을 잡은 부분인데요,
해외여행을 다녀오는 것은 자랑이 되지만, 국내 여행, 특히 숙박 업소를 이용했다, 라는 것은
굉장히 터부시하는 경향이 있더라구요.
그래서 저희는 '여행', '놀이' 등에 포커스를 맞추고 여행과 놀이 문화에 대한 콘텐트를 생산하기 시작했습니다.
Facebook, 인스타그램 등 SNS 가 굉장히 발달하기 시작하면서, 여행 관련 페이지, 채널 등을 직접 운영하며
여행, 놀이 등에 대해서 다양한 즐기며 놀 수 있는 이야기들을 제공하기 시작했고,
집 떠날 땐 야놀자 캠페인을 진행하면서 #놀아보고서 라는 태그를 사용하는 이벤트를 함께 진행하였습니다.
아! 이 놀아보고서 이벤트가 굉장한 성공을 거두면서 앱 사용자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기도 했었구요.
지란군 : 그렇다면 야놀자가 놀이문화를 선도하고, 바꿀 수 있는 길이 되어 준다는 걸까요?
야놀자 : ㅎㅎ 그렇게 된다면 상당히 멋지겠죠?
사실 우리나라 사람들이 잘 못 놀잖아요.
고등학생때는 대학가면 놀아야지,
대학가면 취업하면 놀아야지, 취업하면 결혼하면,
결혼하고 나면 아기 낳고...
이런식으로 노는 것에 대해 부담을 갖는 문화가 있다고 생각했어요.
야놀자가 이야기하는 놀이문화, 그리고 건전한 숙박문화를 통해서
사람들이 행복할 수 있다면, 야놀자. 정말 멋진 일을 하는 것 아닐까요?
[야놀자에서 직접 운영하는 페이지의 팬 수만 176만 명이라는 사실!!! #우리는 #삼천오백명 #좋아요좀 #떼주세요]
-
'야놀자의 근무환경, 어떤가요?'
지란군 : 자 지금까지는 야놀자의 서비스에 대해 상당히 집중을 해 보았는데요, 이제 조금 이야기를 바꿔서
야놀자에서 근무하시는 거, 어떠세요?
야놀자 : 앗 회사자랑 더 해야되는데 ㅎㅎㅎ
음. 우선 본사 사옥의 10개 층 중 3개 층을 직원 복지 시설로 사용하고 있어요.
식당, 커피숍과 회의실, 그리고 운동 시설과 수면실이 있는 층까지
직원들을 위한 시설이 상당히 잘 갖추어져 있습니다.
뭐니뭐니해도 아침, 점심, 저녁을 제공하고 있다는 점이 야놀자의 최대 복지 아닐까 싶네요.
[어마무시한 시설을 자랑하는 헬스장, 이 층에는 실내 클라이밍과 배드민턴, 요가 등을 위한 공간도 마련되어 있었어요]
-
지란군 : 에?? 아침 저녁은 그렇다 쳐도...점심도 주세요?
야놀자 : 네 ㅎㅎ 밥을 주기 시작한건 5~6년 정도 되었는데요, 일단 밥은 먹자!
라는 사장님의 이야기가 ㅎㅎㅎ
밥이 정말 잘 나와요.
지란군 : 어...근데 저녁을 준다는건...일단 야근이 필수라는 이야기 아닌가욧!!!
야놀자 : 아. 아니에요. 그냥 저녁 드시고 퇴근하시는 분들 많으세요.
물론 야근을 하시는 분들도 있지만, 야근을 해야만 저녁을 먹을 수 있는 건 아니에요.
지란군 : 우와. 이건 진짜 대박인데요? 근데 그렇게 많은 인원이 다 점심을 먹으려면, 식당이 어마어마하게 커야할 것 같은데요?
야놀자 : 아. 그래서 저희가 점심은 반으로 나눠서 먹어요 ㅎㅎ 조금 일찍 먹거나, 약간 늦게 먹거나 ㅎㅎ
[야놀자 구내식당의 모습 - 와 진짜 밥먹을 맛 나겠어요]
-
지란군 : 오! 야놀자의 근무환경 중 특이한 건 무엇이 있을까요?
야놀자 : 우선 계열사나 부서마다 조금은 다르지만 자율출퇴근 제도를 운영하고 있어요.
자율출퇴근 제도를 시행한 후 직원의 연령대가 올라가는 독특한 현상이 나타났는데요,
회사 내부에서는 워킹맘, 워킹대디의 비율이 늘어난 것이 그 이유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육아를 위해 아빠 엄마들이 시간을 낼 수 있는 분위기의 근무환경을 조성해 주었다는 것이니
회사 분위기가 어떤지는 잘 설명 드리는것 아닐까요? ^^;
지란군 : 앗. 이 인터뷰를 보시고 계실 많은 워킹대디, 워킹맘들의 손가락이
야놀자 입사지원서를 누르고 있는것이 아닌가 싶네요 ㅎㅎ
회사에서 자랑하는 복지는 뭐가 있을까요?
야놀자 : 우선, 당연한 이야기지만 야놀자 서비스는 모두 할인을 받고 있구요 ㅎㅎ
지금 인터뷰를 진행하는 이 커피숍에서 모든 식음료를 30% 할인 받을 수 있습니다.
아. 아까 가보신 헬스장 있잖아요? 당연히 무료로 사용하는거지만 헬스복도 제공하거든요.
제가 운동을 매일 하 려고노력하 는데 정말 좋은것 같아요.
그리고 CS팀 같은경우는 크루근무를 하기 때문에 수면실도 지원하고 있고,
도서관 운영, 동아리 지원, 교육비 지원, ~님 사용하는 호칭 제도 등등이 있네요.
-
지란군 : 아까 회사 구경을 시켜주실 때 보니, 층마다 조금씩 분위기가 다른 것 같았어요
야놀자 : 오! 정확하게 캐치 하셨네요. 개발, 마케팅, 디자인, CS 등
각 층마다 다양한 부서가 흩어져서 근무를 하고 있다보니 상당히 분위기가 달라요.
5층은 CS 분들이 일을 하고 계시기 때문에 전화 받는 소리가 많이 들리구요,
6층은 회의 하는 분들이 많아요.
어떤 층은 음악 틀어놓고 일하는 분위기기도 하죠 ㅎㅎㅎ
업무 분위기는 자유롭다고 보시면 될꺼에요.
젊은 기업, 스타트업 분위기를 가득 느낄 수 있는 회사가 야놀자라고 생각합니다.
-
'야놀자는 이런 분을 기다리고 있어요'
지란군 : 이쯤되면 당연히 궁금해지는게, 야놀자는 어떤 사람을 뽑고, 어떤 사람이 일을 하고 있을까요?
야놀자의 인재상에 대해 말씀 해 주실 수 있나요?
야놀자 : 우선 부서마다 조금씩은 다르겠지만, 기본적으로는 도전의식이 있는 분을 선호하고 있습니다.
다만, 일만 하는, 일에만 치열하게 치여사시는 분들 보다는 일은 일대로, 즐기는 건 즐기는 분들이 대체로
많이 채용이 되고 있다는 생각이 드네요.
물론 개발 분야의 경우 기본적인 개발 능력을 갖추셔야 겠지만, 무엇보다 전체를 아우를 수 있으며
빠르게 집중하고 변화를 캐치할 수 있는 사람을 선호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수평적인 조직문화에도 최고의 성과를 낼 수 있는 사람'이 야놀자의 인재상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지란군 : 아. 이 부분은 저희 지란지교소프트가 추구하는 '책임있는 자율'과 일맥상통하는 부분이 있네요
야놀자 : 책임있는 자율. 와 딱 심플하게 정리되는데요.
네 맞아요. 수평적인 조직문화라는 유한 분위기 내에서도 딱 본인이 맡은 일을 해낼 수 있는,
멋진 성과를 낼 수 있는 사람이 야놀자와 지란지교소프트가 원하는 인재상인 것 같네요
지란군 : 앗. 왠지 인재 영입에 경쟁자가 될 듯한 느낌은 뭐죠? ㅎㅎㅎ
-
지란군 : 2017년도 벌써 1분기가 지났는데요, 올해 야놀자의 목표는 무엇인가요?
야놀자 : 우선 매출액으로는 1400억 정도의 매출을 목표로 하고 있어요.
전년 대비 1 - 2월 매출이 60% 더 성장 했기 때문에 목표를 상향 조정하고 있구요.
모든 사업분야에서 내실을 다지고 수익을 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지란군 : 이정도의 성장세라면 숙박 시장의 95%를 온라인화 하는 것도 시간 문제 겠는데요?
야놀자 : ㅎㅎㅎ 그럼요! 지란군과 지란지교소프트도 열심히 야놀자 응원해주세요
지란군 : 아이고 그럼요. 여행갈땐 야놀자! 잊지 않겠습니다.
저...언제 개인정보보호 솔루션이나 기업용 DLP 들이실 일 있으시면 여기로 연락을 (명함을 건네며...)
야놀자 : 아하하하 지금 인터뷰 중에 영업을? ㅋㅋㅋㅋㅋ
지란군 : 하하하하하하하하하 (걸렸다...)
-
지란군 : 음. 이제 이쯤 되면 공식 질문을 드릴 타이밍인데요, 벌써 말씀을 해 주셨지만...
Dream Together 의 공식질문!!! 야놀자의 꿈을 다시 물어볼께요.
야놀자는 어떤 꿈을 꾸고 있나요?
야놀자 : 앞서 말씀 드린바와 같이, 저희 야놀자는
'누구나 맘 편히 놀 수 있게 용기를 줄 수 있는 회사를 지향한다'
가 지향점이자 꿈입니다.
대학가면 놀아야지, 취업하면, 결혼하면 놀아야지 하고 밀린 '노는 것'을
더 이상 미루지 않고 지금 놀 수 있는 행복을 가져다 주고 싶습니다.
조금 더 멋지게(?) 말씀 드리자면
대한민국 전 국민이 잘 놀게끔 도와주는 회사, 그 안에서 행복함을 느낄 수 있도록
양질의 서비스와 문화를 제공 할 수 있는 회사가 되는것이 야놀자의 꿈 입니다.
-
지란군 : 와우 ~ 정말 긴 시간동안 멋진 인터뷰 감사드려요.
사실 야놀자에 인터뷰를 오기 전까지는, 야놀자가 이렇게까지 큰 기업인지도 인지를 못하고 있었거든요
(반성)
O2O를 기반으로 정말 다양한 분야에서 멋진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 야놀자가
앞으로 국내를 넘어 세계적인 O2O기업이 되길 응원하겠습니다.
끝으로 지란지교소프트 블로그를 찾아주신 분들께 한 말씀 부탁드릴께요
야놀자 : 우선 이렇게 야놀자를 찾아주시고 야놀자에 대해 자세한 인터뷰를 진행해주셔서 감사드리구요,
집떠나 놀땐 야놀자, 잊지 말아주시구요 ㅎㅎㅎ
아!!! #놀아보고서 해시태그 잘 사용 부탁드리구요 ^^;;;
저희는 마음 편히 놀 수 있게 준비할테니 야놀자를 통해 열심히 놀아주시기 부탁드립니다!
지란군 : 네! 저부터 열심히 놀수 있도록 하겠습니당!
-
인터뷰를 마치고 회사로 돌아오며 계속 귓가에 맴도는 이야기가 있었습니다.
'누구나 맘 편히 놀 수 있게 용기를 주는 회사가 되자'
세상 어떤 회사가 다른 사람들이 열심히 놀 수 있도록 용기를 주는 것을
꿈이라 이야기 할 수 있었을까요?
야놀자가 서비스하는 숙박 예약, 놀이 문화 콘텐트 등이
'놀 수 있게' 하는 서비스임은 분명하지만,
'좀 더 나은 서비스, 저렴한 서비스'를 꿈이라 이야기 하지 않고
맘 편히 놀 수 있도록 용기를 주고 싶다는 야놀자의 이야기는 꽤 오랫동안 귓가를 맴돌았습니다.
-
전 국민이 즐겁게 노는 날 까지 최선을 다 할 야놀자를 응원하며,
지란군은 또 멋진 대한민국 IT 기업을 찾아 방문하고 여러분께 소개 시켜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에 만나요 뿅:)
아!!! 다음에 만나기 전에
지란지교소프트의 기업 문화와 복지제도를 만나보고 싶으신 분들은?? : Click!!
'공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지란지교소프트에서 함께 할 소중한 인재를 모십니다 (0) | 2017.06.02 |
---|---|
경희대학교 경영학과 학생들의 지란지교소프트 방문기 (0) | 2017.05.24 |
안녕하세요, 지란지교소프트 신입사원 김형곤 입니다. (0) | 2017.04.13 |
제 5회 중소기업 보안역량 강화 세미나가 부산에서 열렸습니다 (0) | 2017.03.31 |
[Dream Together] 지란지교소프트, 엑셈을 만나다. (0) | 2017.03.07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