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란지교패밀리

페이스북 오류 인스타그램까지 보안 솔루션이 필요할 때!

by 지란지교소프트 2021. 1. 29.

페이스북 오류 인스타그램까지 보안 솔루션이 필요할 때! - 지란지교소프트 with 지란지교패밀리


이번 달에 페이스북 서버에 장애가 발생해서 장시간 페이스북 및 인스타그램, 왓츠앱 등 페이스북의 관련 서비스가 중단되는 사건이 있었습니다. 이는 1월, 3월에 이서 올해 들어서만 세 번째 벌어진 페이스북 장애입니다. 이로 인해서 SNS 서비스를 이용하는 유저들은 물론, 왓츠앱으로 통신을 하던 이들, 페이스북 소셜 로그인으로 다른 서비스를 이용하던 이들까지도 큰 불편을 겪어야 했습니다.

 

작년에는 우리나라에서 KT 지사에 화재가 발생, 넓은 지역의 인터넷 및 전화 통신이 단절되는 사건도 있었습니다. 작년 11월에는 아마존 웹서비스 오류로 인해 장기간 서비스를 중단하는 사태도 있었죠.

이러한 사건들의 공통점은, 업계, 나아가 세계를 주도하는 큰 기업에서 벌어진 일이라는 것입니다. 페이스북은 SNS 문화를 창조한 기업이고, 아마존은 클라우드 서비스와 온라인 쇼핑의 괴수입니다. 둘 모두 세계에서 가장 큰 기업들 가운데 자리하고 있습니다. KT는 국내 유무선 통합 통신망 점유율 1위의 기업이지요. 앞서 말한 세 건의 사고는 이렇게 큰 기업들도 철저한 대비를 하지 않으면 비상사태에 이르러 서비스를 제대로 유지하지 못하는 상황에 처할 수 있다는 좋은 예가 아닐까 합니다.

지난 KT 화재 당시에는 넓은 지역의 점포들이 카드 단말기의 통신이 불통이 되어 판매활동에 어려움을 겪었는데, 해당 지역의 스타벅스 매점만은 이상 없이 결제를 진행했다고 하지요. 스타벅스는 통신 장애를 대비하여 미리 여러 통신 회선을 개통해 두고 있다고 합니다. 아마존 웹서비스 불통 사태 때에는 많은 기업이 불편을 겪는 가운데, 넷플릭스만은 변함없이 스트리밍 서비스 제공을 유지했습니다. 넷플릭스 역시 AWS의 장애에 대비하여 백업 서비스 솔루션을 구축해 둔 덕에 불편을 면했습니다.

이번 페이스북 오류 사태로 이용하던 서비스에 로그인하지 못한 유저 한 명이 미리 다른 로그인 채널을 연동해 놓아 다행히 불편 없이 서비스를 이용했다는 경험담도 보았습니다.

결국, 비상사태에 대비하여 미리 대비를 해둔 이들은 실제 위기가 닥쳤을 때에 이를 잘 넘길 수 있었다는 것이죠. 기술과 규모로는 세계를 선도하는 기업일지라도, 보안이나 백업에 대한 솔루션이 없이는 서비스를 안정적으로 유지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페이스북이나 아마존, KT가 체면을 구길 때에, 스타벅스나 넷플릭스는 글로벌 서비스 기업으로서 위엄(?)을 뽐낸 계기가 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유사시를 미리 대비하는 것에 큰 몫을 하는 것이 바로 보안, 백업 솔루션임은 앞서 이야기하였습니다. 기술, 장비가 빠르게 발전하고 있지만, 보안상의 위협이나 서비스의 불안정성은 그와 함께 커지고 더 위협적으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신기술의 도입, 새로운 장비의 구축을 맹신하지 말고 그에 걸맞은 보안, 백업 솔루션을 마련하고 유사시에 대비하는 것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을 정도로 중요합니다. 서비스 퀄리티의 상당 부분은 그 안정성에 기반합니다. 서비스의 규모가 커질수록 더더욱 그렇지요.

서비스가 잘 꾸며진 상점과 상품, 친절한 점원이라면, 그를 안정적으로 지키는 건물의 토대나 벽, 지붕이 보안, 백업 솔루션이라고 봐도 되겠습니다. 나의 보안과 백업 상태, 내 회사의 보안과 백업 상태는 어떤지 한 번 되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면 어떨까요?

#말안해도기업용보안솔루션은지란지교 #자화자찬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