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지

"2021년 IT예산과 재택 보안 투자 현황" 지란지교소프트 X 쉐어드IT 공동 설문조사 결과 공개!

by 지란지교소프트 2021. 5. 21.

"2021년 IT예산과 재택 보안 투자 현황" 지란지교소프트 X 쉐어드IT 공동 설문조사 결과 공개!


안녕하세요. 지란지교소프트입니다.
지란지교소프트와 쉐어드IT는 쉐어드IT 회원 712개 기업을 대상으로
2021년 IT예산과 주요 투자 분야를 알려드리고자 공동 설문 조사를 진행했습니다.

과연, 2020년과 2021년의 IT예산과 투자 분야는 어떻게 달라졌을까요? 
또한, 재택근무 시행이 확산됨에 따른 재택 보안 현황은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 지금 바로 확인하세요!


①설문 대상 제조업 41.2% > SI/IT솔루션 유통사 23.3%, 규모 101~300명 39% 응답 높아

먼저, 응답자의 업종으로는 제조업이 가장 많았으며, 그 뒤를 SI/IT솔루션 유통사가 이었습니다.
응답자가 속한 회사 규모의 경우 100명 이상 300명 이하가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었으며,
50명 이하가 15.9%로 그 뒤를 이었습니다. 

②2020년 VS 2021년 IT예산 비교 결과 3억 이상 구간 6.7% 증가, 전년대비 예산 증가로 파악돼

이어 2020년과 2021년 IT예산을 비교해봤는데요.
5천만원 이하 구간은 7.3% 감소한 반면, 3억원 이상 구간은 6.7%가 증가했습니다. 
1년 예산이 적은 구간 비중은 줄어든 반면 많은 구간 비중이 늘어난 것이죠. 
이는 곧 2021년에 공격적으로 IT예산을 편성한 기업이 증가했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응답자 대부분이 큰 변화가 없다고 응답하였으나 증감 추세를 보았을 때 
'예산 증가'가 30.8%, '예산 감소'는 27.7%로 예산이 증가했다는 답변이 3% 더 높아
IT예산은 늘어나고 있는 추세로 확인됩니다. 

③투자하고자 하는 IT솔루션 분야 1위는 '보안강화'

2021년 투자하고자 하는 IT솔루션 분야로는 가장 많은 응답자(205명)가 '보안강화(DLP,DRM,AV,방화벽,이메일,문서중앙화 등)라고 답해 보안 필요 인식 또한 증가하고 있음을 다시금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④재택근무 시 가장 우려되는 보안사고는 '사내 정보 유출' 63% 

코로나19 이후 이슈가 지속되고 있는 재택근무 관련 가장 우려되는 보안사고로는
가장 많은 응답자(63%)가 내부자에 의한 사내 정보 유출을 꼽았습니다. 

더불어, 사내 정보 유출을 방지하기 위해 정보유출방지 프로그램 설치로
보안사고를 대비하고 있다고 대답한 응답자 또한 31%로 가장 많았습니다. 

⑤IT예산 증가의 주요 원인은 '재택근무 시행' 82%

재택 보안이 화두가 되면서 응답자들은 IT예산 증액의 상당 부분이 재택근무 시행을 주요 원인이라고 답했습니다. 
이는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업무 확산으로 높아진 사내 정보 유출 방지에 대한 니즈가 반영된 결과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⑥보안솔루션 도입 시 가장 중요한 고려 요소는 '사용이 편리한 UI' 37%

마지막으로, 보안 제품을 도입함에 있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고려 요소를 물었는데요. 
응답자들이 대답한 가장 중요한 고려 요소는 바로 '직관적이고 쉬우며 사용하기 편리한 UI(37%)' 였습니다. 
전산 또는 보안 담당자 없이 겸직을 하고 있는 경우 어려운 UI는 장애요소로 작용할 수 밖에 없기 때문에 
누구나 쉽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보안솔루션에 대한 니즈가 높음을 예상할 수 있었습니다. 

지금까지 지란지교소프트와 쉐어드IT가 공동 설문 조사한 "2021년 IT예산과 재택 보안 투자 현황"을 공유드렸는데요. 

★ 주요 포인트는 아래와 같습니다!

  • 재택근무 이슈로 인해 IT예산을 증액한 기업이 전년 대비 증가하였다는 점.
  • 재택근무 중 내부자에 의해 발생할 수 있는 사내 정보 유출 보안 사고를 을 가장 우려하고 있는 점
  • 이를 방지하기 위해 정보유출방지 솔루션 도입으로 대비하고 있다는 점
  • 정보유출방지 솔루션 도입 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는 사용이 쉽고 편리한 UI 라는 점 

 

설문으로 알 수 있듯이, 코로나19로 인해 재택근무 중 보안사고에 대한 우려는 나날이 커지고 있습니다. 
어디서부터 어떻게 해야할지, 미리 방지하기 위해 꼭 필요한 솔루션은 무엇인지 막막하시다면
지란지교소프트의 정보유출방지(DLP) 솔루션 '오피스키퍼'에 언제든 문의해주세요. 

꼭 필요한 기능만을, 필요한 기간만큼 사용하여 보안에 대비하실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지란지교소프트였습니다. 
감사합니다. 

▶오피스키퍼 홈페이지 바로 가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