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란지교패밀리

[동종업계소식] IT수출비중은 OECD 1위 소프트웨어 수출비중은 OECD 꼴지수준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11. 1. 21.

대한민국의 IT 수출비중이 28개 조사대상 OECD 가운데 1위를 달리지만, 정작 고부가가치 분야인 소프트웨어 수출비중은 27위에 머물러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SW 분야에 정부의 정책지원이 더욱 필요하다는 지적과 함께 IT서비스 기업과 중소 솔루션 기업들의 공동진출, 주요 시장으로 커질 잠재적 국가들에 대한 전략적 접근이 시급한 상황이다.


중략....


올해 우리나라의 소프트웨어 수출 수주액은 13억달러 가량으로 추정된다. 이는 당초 지난해 초 목표로 삼았던 17억달러에 크게 미치지 못한 수치다.

한국무역협회 박진달 상무는 "IT 산업 수출 1천500억달러 시대로 IT 수출비중이 OECD 28개국중 1위이지만, SW와 IT서비스 수출 비중은 27위로 꼴지나 마찬가지"라고 지적했다.

무역협회는 또한 중국과 홍콩 시장을 유지하면서도 러시아, 인도, 브라질 등의 신흥시장공략에도 집중하는 등 다변화 전략을 추진해야 한다고 분석했다. 이와 함께 IT 융합 신산업을 육성하면서 부품 소재산업의 특허확보 등 기반산업에도 투자를 늘려야 한다고 말했다.

토론에 나선 최양희 서울대 교수 역시 "국내 SW 산업은 전체 시장의 1.8%, IT 산업에서 8%의 매출에 불과한 비정상적 시장을 가지며 이를 어찌 극복하는가 하는 전략적 고민이 절실한 때"라고 지적했다.

중략....

IT 수출비중 1위. IT 강국 대한민국.
앞으로도 SW개발과 수출 비중도 1위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아이뉴스 - 자세히보기]

댓글